뉴스·발현배경·교회입장/♣ 뉴스·예언메시지 ♣

[스크랩] 미 대선 주자들의 낙태/동성결혼 견해 - 오바마 : 낙태 권리 지지/결혼에 대한 정의 헌법 규정 반대 , 매케인 : 낙태 반대/동성결혼 반대

수탉울음(바오로) 2008. 10. 7. 09:15
미국 대통령 선거, 종교도 중요한 선택 포인트
새들백 교회에서 팽팽하게 맞선 오바마와 매케인의 신앙관 충돌
2008년 08월 20일 (수) 13:55:58  

존 매케인 후보와 민주당의 바락 오바마 후보가 캘리포니아 주 오렌지카운티에 있는 새들백교회에서 첫 대면을 가졌다. 두 대선 주자는 8월 16일 새들백교회에서 열린 ‘Saddleback Civil Forum’에 참석해 릭 워런 목사의 질문에 답하며 개인의 신앙과 가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릭 워런 목사는 “믿음과 정치를 분리할 수 없다”는 말로 포럼을 시작했다. 믿음은 세계관을 반영하고, 그 세계관이 정치에 반영되기 때문에, 대선 주자의 신앙과 세계관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고 덧붙이면서, ‘Saddleback Civil Forum’의 목적을 설명했다.

인터뷰는 크게 리더십, 세계관, ‘세계 속에서의 미국의 역할’이라는 카테고리로 나누어 진행됐다. 낙태와 동성애라는 민감한 주제뿐 아니라 개인적인 도덕적 실패의 경험, 가장 힘들었던 선택의 순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악에 대한 인식과 태도, 분쟁이 있는 곳에서의 미국의 역할 등에 대한 견해까지 물었다.

미국 복음주의권에서 가장 민감한 낙태와 동성애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는 청중의 반응 역시 달랐다. 오바마가 낙태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힐 때는 청중의 별다른 반응이 없었지만, 매케인이 짧고 단호하게 낙태를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히자 박수가 터져 나왔다. 청중의 성향을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다. 릭 워런도 유독 낙태와 동성애 문제만큼은 질문을 거듭하며 오바마와 매케인으로부터 구체적인 답변을 듣기 원했다.

   
 
  릭 워런 목사는 "매케인과 오바마 두 후보 모두 친구라는 사실을 먼저 밝힌다"며 "이들이 믿고 가르치는 것에 모두 동의하지는 않지만 미국이 더 발전하려면 서로 다른 관점을 듣고 인정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며 이번 포럼의 취지를 설명했다. (사진 제공 : 새들백교회)  
 

‘낙태 줄이는 게 중요’ vs. ‘낙태 반대 대통령 될 것’

낙태 문제에 대해서 오바마는 “선택권(Pro-Choice : 낙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자신이 “낙태 지지자(Pro-abortion)는 아니다”며 “어떻게 하면 낙태의 수를 줄일 수 있느냐”가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8년 동안 낙태를 반대하는 대통령이 국정을 운영했지만 낙태 수는 전혀 줄지 않았다”는 내용을 근거로 들었다. 원하지 않는 임신을 줄이고, 여성들이 낙태 대신에 양육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들을 제공하고, 의료보험 혜택을 주고, 입양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하도록 돕는 것이 낙태를 줄일 수 실질적인 방안이라고 예를 들어 설명했다.

한편 매케인 의원은 “25년간 낙태 반대를 지지해왔다. 미국의 대통령으로서, 낙태를 반대하는 대통령이 될 것이며, 이번 선거에서도 낙태 반대 정책들을 내놓을 것이다”라고 간단하고 단호하게 말했다.

릭 워런 목사는 ‘결혼에 대한 정의’를 묻는 것으로 동성애 문제에 대한 두 후보의 견해를 들었다. “결혼이 남성과 여성의 결합”이라는 점에는 오바마와 매케인이 동일한 정의를 내렸다. 그러나 오바마는 각 주정부가 동성 간의 결혼을 인정하든 하지 않든 결혼에 대한 자신의 믿음에는 영향이 없겠지만  결혼에 대한 정의(남녀 간의 연합으로)를 헌법에 규정하는 것은 반대했고, 매케인은 동성 간의 결혼을 인정한 캘리포니아 대법원의 결정이 잘못됐다는 전제 아래 각 주들이 결혼을 남녀 간의 연합이라고 정의내리길 바란다고 밝혀 서로의 견해차를 드러냈다.

   
 
  오바마에게 질문하고 있는 릭 워런 목사. (사진 제공 : 새들백교회)   
 

   
 
  오바마와 매케인은 포럼 중간에 무대에 나와 악수를 하며 청중들에게 인사를 했을 뿐 따로 토론하는 시간은 마련되지 않았다.  

출처 : 뉴욕 베이사이드 성모 발현
글쓴이 : 수탉울음소리 원글보기
메모 :